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 매매 기법-쉽게 설명드릴께요.
    주식, 재테크 2024. 2. 2. 11:54
    반응형

    주식 매매 기법하면 뭔가 복잡하고 어려운 방법을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의외로 간단한 방법이 많습니다. 트레이더들 각자가 활용하는 매매기법이 많겠지만, 제가 가끔씩 활용하는 간단한 기법을 하난 적어 보겠습니다. 이 기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3가지를 갖추어야 합니다. 무협지에도 보면 무공을 펼치기 위해서는 초식과 심법이 필요하잖아요. 그럼 이 기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1. 배경지식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일반 대중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다고 열광하며 매수하는 시점은 꼭지일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사람이 공포를 느끼고 팔 때는 바닥일 경우가 많죠. 주식 매매를 할 때는 심리가 정말 중요한데, 이 심리가 흔들리는 경우는 '미수'를 사용해서 매매하는 경우입니다. 보유 현금 대비 2.5배에서 3배, 많게는 5배까지 살 수 있는 '미수매매'는 양날의 검과도 같습니다. 잘 활용하면 엄청난 수익을 주지만, 잘못하면 순식간에 계좌가 깡통으로 가게 되는 지름길이죠. 보통 단타 매매를 하는 트레이더들은 검색식이나 실시간 종목 조회순위에 나오는 종목들을 매매합니다. 이때 '미수'를 사용하는 트레이더들이 많은데, 저 역시도 '미수'를 자주 사용합니다. '미수'를 사용하면 당일 청산을 못할 경우 D+2일에는 '반대매매'가 나오게 됩니다. 오늘 '미수'로 종목을 매수했는데, 청산을 못했다면, 그리고 내일도 주가가 오르지 않아서 청산을 못하게 되면 모레 시초가에는 시장가로 '미수' 금액만큼의 주식을 강제로 매도하게 되죠. 여기까지가 이 기법을 활용하는 배경지식입니다. 

    2. 기법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

    차트를 보고 지지선과 저항선을 그을 줄 알아야 합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은 운전자가 도로교통법을 아는 것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교통법규를 알아야 안전한 운전의 첫걸음을 시작한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지와 저항은 트레이더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갖췄다면, 다음은 종목 찾기입니다.

    3. 종목 찾기

    배경지식을 이해하고, 지지와 저항을 안다면, 이제 종목을 찾습니다. 어떤 종목을 찾아야 할까요?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검색식에 뜨거나, 실시간 종목 조회에 검색된 종목은 당일 오르는 종목입니다. 이렇게 오르는 종목 중에서 지지선에서 반등이 나오지 않고 지지선을 깨트린 종목을 찾는 겁니다. 당일 매수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손절을 하거나, 물려있는 종목이겠죠. 이런 종목을 관심종목에 등록해 놓고, 생각해 보는 겁니다.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요?

    다음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내가 만약 이 종목을 매수해서 물렸다면, 그것도 미수룰 사용해서 물렸다면, 오늘이나 내일 중에 정리해야 한다는 것이죠. 만약 내일까지도 팔지 못한다면, 모레 아침 강제로 매도하게 되니까요. 이 주식의 매수세력 입장에서는 강제로 매도되는 그 물량을 받고 나서, 주식을 올리지 않을까요? 그렇게 모레 아침 시초가에 반대매매가 진행되고 나서 이 주식은 오를 확률이 높은 겁니다. 모레나 그다음 날 반등을 주지 않고 떨어진 지지가격 이상으로 큰 상승이 나오는 거죠.

    이 기법을 활용하는 예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1월 30일 '와이즈버즈'라는 종목입니다. 실시간 종목조회에 검색된 종목인데요.

    윗꼬리가 엄청 긴 양봉이죠? 검색된 시점은 이렇게 긴 윗꼬리가 아니라, 양봉으로 오르는 시점이었습니다.

    30분 봉의 모습입니다. 긴 장대양봉으로 멋지게 오르고 있죠? 지지선을 그어 봅니다. 1,433원이 나오네요.

    그런데, 지지선인 1,433원에서 반등이 나오기는커녕 10%가 넘는 하락이 나옵니다. 이렇게 하락이 나올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손절 못하고 멘붕이 오죠. 그대로 보유할 것입니다. 현금으로만 산 사람들은 버틸 만 한데, 미수로 산 사람들은 마음이 매우 불편해집니다. 손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뿐만 아니라 내일까지는 어떻게든 팔아야 하니까요.

    결국 이틀뒤에 주가는 더 떨어지고 끝납니다. 지지선인 1,443원 부근에 매수했던 사람들은 당일 시가인 1,270원에 거의 13% 정도의 손실을 봤겠네요. 하지만, 이 주식을 매수하지 않은 사람들은 기회입니다. 오늘 시초가에서 매수할 수 있는 기회죠. 시초가에 매수하거나 아랫꼬리를 달고 오를 때 매수할 수 있습니다.

    반대매매를 받고 난 다음날 17%까지 상승했습니다. 모든 차트에 다 맞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신뢰는 금물입니다. 단, 앞으로 차트를 보실 때 매수자들의 심리도 생각해 보시면서, 적절한 손절가를 잡고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매매기법을 찾는 데 기본은 '주식 상승의 이유'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아래의 글에서 참고하세요~

     

    2024.01.08 - [주식, 재테크] - 주식은 왜 상승하는가?-주가 상승 이유

     

    주식은 왜 상승하는가?-주가 상승 이유

    카페에 가서 커피를 한잔 마실 때에도, 식당에서 밥을 먹을 때에도,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는 심심치 않게 듣게 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주식'이야기인데요. '주식'을 해서 돈을 얼마

    bronnley77.tistory.com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