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 투자를 하기 전 생각해 볼 점
    주식, 재테크 2018. 7. 27. 10:37
    반응형

    주변을 둘러보면, 주식 투자로 패가 망신한 사람은 참으로 많다.
    30-40대의 한창 일 할 나이의 남자(가장)가 편의점에서 알바를 하고 있거나, 대리운전을 하거나 하는 분들 중에는 주식투자로 크게 실패하고, 재기를 꿈꾸며, 낮에는 주식하고 밤에는 생활을 위해서 대리운전, 편의점 알바, 주유소, 음식배달등의 일을 하면서 절치부심, 주식으로 일어나기 위한 각오를 다지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주식은 성공한 사람은 매우 드물고, 실패한 사람들만 많으며, 일단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나면, 벗어나기가 매우 힘들다.

    그럼에도 성공한 소수의 사람들이 누리는 성공의 열매는 너무도 달콤하여, 나도 성공하여 그 열매를 누리고 싶은 생각을 떨치기가 힘들다.
    그리하여, 주식 투자의 세계로 뛰어들기를 결심했다면, 먼저 다음과 같은 점들을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세상 살이가 다 그렇지만, 주식 시장은 사기꾼들의 천지라는 것이다.
    외국인, 기관과 같은 선도 세력을 비롯하여 개별종목을 움직이는 세력, 동호회 조막손 세력까지... 그들의 목표는 단 하나 주식시장에 뛰어든 사람들의 돈을 빨아먹는 것이다.
    그러니까, 나외의 모든 사람은 나의 적이라는 말이다.
    뉴스를 볼때에도 의심을 해보아야 하고, 이 뉴스로 누가 어떤 이득을 얻을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외에 주변의 사람들과도 친하게 지내는 사회성이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처음에 멋모르고 투자해서 수익을 올릴때는 자신감에 넘치게 되고 주변 사람들과도 잘 지내지만, 일단 손실을 보기 시작하면서, 위축되는 자신의 마음과 조그마한 돈에도 벌벌 떨게 되는 자신의 모습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당연히 주변 사람들은 떠나가고, 그래도 자신을 믿어주는 가족이 남아 있지만, 그 마저도 잦은 실패와 이번에도 될 수 있다는 희망 고문으로 자신과 같이 피폐해지는 가족들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이러한 기간이 사람에 따라서는 수년에서 십수년까지 흘러 가므로, 인생에서 이 정도의 기간을 나 자신이 고통을 받으며, 주변 사람에게도 고통을 줄 것인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고, 그래도 하고 싶다면, 투자를 해야겠다.
    투자를 시작하면서 그래도 꼭 알았으면 하는 내용 중 하나는 자신의 성향의 분석과 레버리지의 사용 여부이다.
    자신의 성격이 급한편인지 느긋한 편인지에 따라서 단기매매, 중기매매, 장기매매를 선택할 수 있는데, 각 매매의 고수들이 존재하고 그 경지가 다르겠지만, 가장 빠르게 실패로 가는 매매는 단기 매매이다.

    투자금이 적은 개미로서는 잦은 매매를 통해 이익을 올리면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단기매매를 선호하게 되는데, 계속 성공적인 매매를 할 수 있다면 투자금을 빨리 불릴 수 있겠지만, 잦은 매매의 실패로 오히려 투자금을 날리는 경우가 더 많다.
    중기매매나 장기매매는 종목의 건전성이 중요한 문제가 되는데, 주식을 보유하는 기간이 길어지므로, 내가 주식을 보유한 회사가 내가 주식을 팔 때까지 망해서는 않된다는 것이다.
    부도가 나거나 감사의 거절등으로 상장 폐지가 되면, 보유주식이 휴지조각이 되므로, 회사의 건전성이 중요하고, 다음으로는 시장의 방향성이 중요하다.



    시장이 추세 상승중일 때는 그 눌림목을 찾아서 매수후 추세가 꺾일 때까지 보유하면 되겠지만, 추세 하락중에 매수후 보유 한다면, 하루하루 시간이 갈 수록 줄어드는 자신의 투자금에 한숨만 나올 것이다.
    어떤 매매법이든 자신의 성향에 맞는 매매법을 선택하고, 다음으로는 공부와 함께 경험이 중요하다.
    한마디로 싸움에서 피터지는 경험을 쌓아가야 맞지 않는 법을 알게 되고 자신의 몸을 지키면서 상대에게 주먹을 맞힐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
    이때, 꼭 피해야 하는 것이 레버리지의 사용인데, 미수, 신용과 같은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순식간에 계좌가 깡통으로 수렴하는 경험을 하게 될 뿐 아니라 미수나 신용으로 수익낸 달콤한 기억으로 인해 그 습관을 끊어내기가 너무나 힘들게 될 것이다.
    실제로는 미수와 신용을 사용한 이유로 계속해서 깡통을 차면서도 미수와 신용을 사용해서 빨리 일어서려고 하는 아니러니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처음부터, 미수와 신용은 내 투자 인생에 없다라는 단호한 결심으로, 절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그렇게만 해도 주식에서 당하는 고통과 괴로움을 많이 줄이고, 성공하는 매매 습관을 만들어 가는데 훨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장황하게 써 놓았지만 요약하자면,
    1.수년에서 십수년간 고생할 마음의 준비
    2.자신의 투자 성향 파악
    3.미수와 신용거래와 같은 레버리지 사용금지
    이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