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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했을 때의 즉각적인 대처 방법
    생활속의 유용한 팁들.. 2025. 2. 9.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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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보이스피싱은 수법이 더욱 교묘해져서 젊은 사람들도 사기를 당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저도 얼마 전 가입하지도 않은 로또 회사에서 전화가 와서, 개인정보가 누출되었으니 죄송하다는 말과 함께 보상을 해드리겠다고 하더군요.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금전적인 보상을 해준다니, 혹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행히 정신을 차리고 바로 전화를 끊고 번호를 차단했습니다. 오늘은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했을 때의 대처방법과 보이스피싱의 유형과 실제사례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했을 때의  즉각적인 대처 방법

    보이스피싱을 당했다면,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침착하게 아래의 방법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를 끊고, 더 이상 연락하지 않는다.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가장 중요한 첫 번째 행동은 전화를 즉시 끊는 것입니다. 범죄자들은 지속적으로 압박을 가하고, 추가 금액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전화를 끊고, 문자나 이메일을 무시해야 합니다.

    2. 금융기관에 즉시 신고한다.

    보이스피싱을 통해 계좌 정보나 카드 정보가 유출되었다면, 즉시 금융기관에 연락하여 계좌를 차단하고, 카드사용을 정지시겨야 합니다. 은행, 카드사등에 피해 사실을 알리면, 일부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는 기회도 존재하므로 신속하게 신고해야 합니다.

    3. 경찰에 신고한다.

    보이스피싱을 당했다면, 범죄의 피해를 당한 것이기에,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경찰은 사건을 기록하고, 범죄자 추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신고할 때는 모든 증거를 제공하고, 피해 사실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4. 개인정보 보호 조치한다.

    피해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계좌 비밀번호, 인터넷 뱅킹 비밀번호등을 즉시 변경하고, 카드사와 은행에 신고 후 새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5. 모든 증거를 보관한다.

    보이스피싱을 당한 후에는 범죄자와의 통화기록, 문자메시지, 이메일등을 모두 보관해야 합니다. 이 증거들은 경찰에 신고할 떼 사용됩니다. 또한, 금전 거래 내역도 기록해 두어야 하는데, 피해 복구 절차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는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의 대처방법을 적었습니다. 이제부터는 보이스피싱의 주요 유형과 실제사례를 적어 보겠습니다.

    <pixabay>

    보이스피싱의 대표적인 유형과 실제사례

     

    1. 금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유형입니다. 범죄자는 '00 은행 고객센터'나 '00 카드사'를 사칭해 전화하거나 문자를 보내며, 계좌정보나 비밀번호를 요구합니다. 보통'계좌에서 이상거래가 발생했다'거나 '보안문제가 발생했다'는 이유로 정보를 요구합니다.

    실제 예시

    A 씨는 어느 날'00 은행'이라고 주장하는 전화를 받았는데, 상대방은'A 씨 계좌에서 이상 거래가 감지되었습니다. 즉시 계좌를 잠금해제해야 하니,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알려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A 씨는 당황하여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이야기했고, 범죄자들은 A 씨의 계좌에서 수백만 원을 인출해 갔습니다.

    대처방법

    금융기관은 절대 전화나 문자로 게좌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의심스러운 전화나 문자를 받았다면, 해당은행의 공식 고객센터 번호로 직접 연락하여 확인하고, 개인정보와 비밀번호는 절대 전화나 문자로 전달하지 않아야 합니다.

    2. 공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범죄자는 경찰, 검찰, 국세청 등을 사칭하여 전화를 걸고, 미납 세금이나 범죄 연루를 이유로 금전적 요구를 하거나 급히 개인정보를 요구합니다. 이런 유형은 피해자에게 법적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압박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방식입니다.

    실제 예시

    B 씨는 '국세청'을 사칭한 전화를 받았습니;다. 상대방은 'B 씨 명의로 미납 세금이 있어 압류조치가 임박했다고 말하며, 세금을 바로 납부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즉시 납부를 위해 계좌로 송금하라는 말을 듣고 B 씨는 금액을 송금했으나, 결국 그 돈은 국세청에 세금을 납부한 것이 아니라 범죄자의 수중에 들어간 것이었습니다.

    대처방법

    공공기관은 전화로 금전적 요구를 하지 않습니다. 의심스러운 전화를 받았다면 해당 기관의 공식 전화번호로 연락하여 사실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는데, 세금 문제나 미납 관련 사항흔 직접 세무서나 관련기관에 확인해야 합니다.

    3. 친구나 가족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범죄자는 피해자의 가족이나 친구를 사칭하여 급한 상황이라고 속이고, 금전을 요구합니다.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로 문자로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예시

    C 씨는 딸이 보내는 문자를 받았는데, 휴대폰이 부서져서 친구의 폰으로 문자를 보낸다고, 급히 휴대폰 수리비로 돈을 보내달라고 하는 문자였습니다. C 씨는 의심하지 않고 돈을 보냈는데, 알고 보니 그 문자는 딸이 보낸 것이 아니라 범죄자가 보낸 것이었습니다.

    대처방법

    가족이나 친구를 사칭한 전화나 문자를 받았을 때는, 무조건 그 사람에게 직접 연락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4. 쇼핑몰이나 경품 당첨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종종 쇼핑몰 경품 당첨이나 특별할인 혜택을 사칭하여 피해자를 유인합니다. 이들은 "당첨되셨습니다." 또는 "할인 쿠폰을 드립니다."는 메시지로 피해자를 유도하며, 상품이나 서비스를 결제하도록 만듭니다.

    실제 예시

    D 씨는 한 쇼핑몰에서 "당첨되셨습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경품으로 최신 스마트폰을 제공한다는 내용이었고, "배송비를 먼저 입금해야 한다."는 안내가 있었습니다. 요구한 금액을 송금했지만, 경품은 받지도 못하고 돈만 날리게 되었습니다.

    대처방법

    경품당첨이나 특별 할인 혜택을 주장하는 메시지는 항상 의심을 가지고 확인합니다. 공식 쇼핑몰 사이트나 고객센터를 통해 해당 정보가 진짜인지 확인합니다.

    <pixabay>

    보이스피싱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범죄이기 때문에, 항상 경계심을 가져야 합니다.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 속담이 생각나네요.  갈수록 수법이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에 당하지 않기 위해서 경계심을 가지고, 침착하게 행동하며, 항상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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