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워 윈도우 고장시에 저렴하게 수리하는 법
    생활속의 유용한 팁들.. 2024. 5. 7. 12:32
    반응형

    저는 그랜드 스타렉스 밴을 타고 다니는데요. 10년 차에다가 110,000km를 넘어가니, 이것저것 고장이 발생합니다. 주인도 중년의 나이가 되어 이곳저곳이 쑤시고 아픈데, 차도 주인 따라서 아픈 데가 자꾸 생기네요. 나이가 들어가고 아프면 참 서럽습니다.얼마 전, 조수석에 타고 있던 집사람이 창문을 내린 뒤 올리려고 하는데, 스위치가 말을 안 듣는다고 합니다. 비라도 내리면 어떡하지? 큰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일단 정비 기술자인 장인어른께 전화드려보니, 조수석  문을 열었다 닫았다 하면서 윈도우 스위치를 눌러보라고 합니다. 말씀대로 조수석 문을 열었다 닫았다 하니까 스위치가 작동되어서 일단 창문은 닫았습니다. 이제는 정비소에 가서 수리하라고 하시던데, 알겠다고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이제 부근의 정비소에 가격을 알아보아야겠지요. '공임나라'와  동네에 있는 '블루핸즈'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1. 공임나라

    '도어트림'을 탈거하는데, 공임이 35,000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모터가 이상이 있으면, 모터를 교환은 해주는데, 배선이 이상이 있으면, 수리를 안 한다고 하네요. 모터 이상이 아닌 배선 이상이면, 수리도 못하고 공임만 줘야 한다는 말이라 일단 포기했습니다.

    2. 븧루핸즈

    '도어트림'탈거 후 배선 이상이면 수리까지 70,000원, 모터 교환이면 150,000원이라고 하네요. 

    뭔가 좀 비싼 느낌입니다. 다른 방법이 없을까 인터넷을 찾아보니 본인이 직접 '도어트림'을 탈거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저는 똥손이라서 괜히 건드렸다가 고장이 심해져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되겠더군요. 그러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좀 더 알아보다가, '접점 부활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자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뿌려주면 다시 작동하게 해주는 놀라운 제품이더군요.

    'wd-40' 아시죠? 뭔가 뻑뻑하고 잘 안 돌아갈때, 뿌려주면 부드럽게 돌아가게 만드는 마법같은 제품! 저는 선풍기가 잘 안돌아갈 때나 기계관련된 부분에 뿌려주면 아주 부드럽게 잘 돌아가더군요. 전자제품계의 'wd-40'과도 같은 존재가 바로 접점 부활제였습니다.

    접점 부활제는 스프레이 형태로 되어 있으며, 뿌리기만 하면 먼지가 녹아내리고 절연성이 있어서 작동 중인 기기에 뿌려가며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명한 제품이 BW-100이라는 제품이더군요.

    잘 흔들어서 사용해야 된다고 합니다. 장시간 분사하면 급속 냉각 될 수 있으니, 사용 전 좁은 부위에 짧게 테스트 후 사용하라고 하네요. 세척성능이 우수하며, 백화현상이 없고, 절연성이 우수합니다. 제품 분사 후 피세척물에 잔유물이나 염소이온등의 불순물이 남지 않고, 화재의 위험이 없으며, 대부분의 플라스틱, 고무, 금속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좋은 제품이네요. 이 녀석을 뿌리기 전에 먼저 먼지 제거제로 파워윈도우 스위치 내부의 먼지를 제거했습니다. 그냥 이 녀석만 뿌려줘도 될 것 같은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먼지 제거제도 구입했습니다. DR-747이라는 제품이 유명하더군요.

     

    실내에서는 사용하면 안 되고, 반드시 실외에서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차에서 사용할 때는 문을 열고 환기가 되는 상태에서 사용해야겠네요. 제품을 눕히거나 거꾸로 사용하면 동상이나 부품의 손상이 생길 수 있으니, 흔들지 말고, 제품을 수직으로 세워서 사용하되, 분사구에서 10cm 정도 거리를 두고 사용하라고 합니다.

    저는  두 제품을 인터넷에서 구매했습니다. 00에서 항상 집사람이 구매했는데, 제 이름으로 처음 구매했는데, 무려 15,000원이나 할인해 주네요. 첫 구매 할인인데, 참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접점 부활제  BW-100은 용량이 좀 큰 걸로 주문했습니다. 쓰임새가 많을 것 같아서요. 이제 내 애마 그랜스 스타렉스에 사용해 봐야겠죠?

    https://link.coupang.com/a/bAGFmT

     

    벡스 전기접점부활제 BW 100 450g

    COUPANG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bAGGKw

     

    DR-747 다용도 PC 먼지 제거제

    COUPANG

    www.coupang.com

    먼저, 먼지 제거제를 파워윈도우 스위치에 뿌려 줍니다.

    다음은 '접점부활제 BW-100'을 뿌려 줍니다. 과연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제발 움직여라 움직여라를 외쳐 봅니다.

    창문이 아주 부드럽게 올라갑니다. 기분 좋고 신기해서 올리고 내리고를 반복했네요. 지금은 불편 없이 창문을 내리고 올리고 하면서 잘 다니고 있습니다.

    파워윈도우가 작동 안 될 때는 먼저 '접점 부활제'를 사용해 보는 게 어떨까요? 잘 되면 돈 버는 것이고, 만약 안된다면 그때는 정비소에 맡기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랜드 스타렉스에 가성비 좋은 엔진오일을 생각하신다면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2022.01.19 - [생활속의 유용한 팁들..] - 그랜드 스타렉스 엔진 오일 교환 -공임 나라 비용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